칼럼 (Work)

홀로그램과 아바타가 Zoom 화상 통화를 대체할 수 있습니까?

요약 집 2021. 9. 5. 20:28

화상 회의는 이제 직장 생활의 영원한 일부입니다. 고통을 덜어줄 수 있는 새로운 솔루션이 있습니까?

 

수백만 명의 근로자의 마음에 두려움을 불러일으키는 몇 가지 문구가 있습니다.

몇 달 동안 카메라 앞에 앉아 브래디 번치 스타일의 상자 안에 있는 동료를 바라보고 있는 직원들은 화상 회의에 지쳤고 화상 회의에도 지쳤습니다. 대부분의 사무직에서 가상 회의는 필요악이지만, 우리의 에너지와 유대감을 고갈시키며, 어떤 경우에는 직장 불평등에 기여하기도 합니다.

일부 사람들에게 임박한 사무실 복귀는 스크린이 마침내 오랫동안 잊혀진 회의 테이블로 대체될 것임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작업자는 화면이 전국의 직원을 계속 연결하는 새로운 하이브리드 및 원격 에코시스템으로 돌아갈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가 가는 작은 카메라 뒤에 영원히 있습니까?

아마 아닐거야. 8월 19일 Facebook은 가상 현실 헤드셋을 사용하여 시뮬레이션된 회의실 내부에 아바타로 동료를 모으는 새로운 기술인 Horizon Workrooms를 발표했습니다. 회사는 VR 헤드셋을 착용하면 두려운 Zoom 통화에서 벗어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직접 함께 작업하는 연금술을 다시 만들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Facebook의 접근 방식은 우리가 해결하지 못한 문제로 가득 찬 현상 유지 영상 통화에 대한 가장 대담한(단순히 가장 큰 소리는 아닐지라도) 왜곡 중 하나입니다. "메타버스"에서 회의를 개최하거나 다른 유사한 솔루션을 수용하면 Zoom 통화에 대해 가장 싫어하는 것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까? 아니면 오히려 두통과 현기증으로 끝날 가능성이 더 높습니까?

'메타버스'에서 근무

'파괴'는 과도하게 사용되는 기술 유행어입니다. 가상 회의의 세계는 정말로 파괴적이어야 합니다. 화상 회의는 물리적인 소모이며 사회적 지뢰밭이 될 수 있으며 대규모로 대면 회의만큼 효과가 없습니다. 이것은 우리가 다른 사람을 읽는 방식인 대면 회의의 가장 중요한 부분을 가상으로 복제하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 부분적으로 기인합니다. 화상 회의는 개별적인 움직임과 신체 언어를 처리하는 마음의 능력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우리는 화면에서 감정을 효과적으로 제스처, 이동 또는 전달하지 않으며 분석도 하지 않습니다.

이것은 크랙하기 쉬운 문제가 아닙니다. 적어도 우리가 익숙한 기술로는 그렇지 않습니다. Facebook의 VR 슬롯이 있는 곳입니다.

 

Workrooms는 지금까지 주로 게임 플레이에 사용되었던 회사의 VR 메타버스인 Facebook Horizon의 일부입니다. 작업실에 도착하기 위해 사용자는 VR 헤드셋을 착용하고 아바타를 설정하고 가상 책상을 맞이합니다. 홈 화면은 파스텔 벽, 충분한 '자연' 채광 및 디지털 지평선의 아름다운 전망을 제공하는 천장부터 바닥까지 내려오는 대형 창문이 있는 공간과 같이 사용자가 참여할 수 있는 회의실뿐만 아니라 일일 캘린더를 투영합니다. 사용자는 다양한 종류의 회의를 수용하기 위해 회의용 테이블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일대일을 위한 작은 테이블, 프레젠테이션을 위한 반원형 테이블, 비스듬한 좌석이 있는 대학 스타일의 강의실도 있습니다. 결정적으로, 회의가 진행됨에 따라 아바타의 제스처는 사용자의 실제 움직임을 반영하여 이론적으로 화상 통화로 손실된 뉘앙스 바디 랭귀지를 재창조합니다.

Facebook은 우리가 알고 있는 가상 회의를 방해하려는 유일한 회사가 아닙니다. 미국 기술 미래학자 캐시 해클(Cathy Hackl)은 홀로그램 스타일 기술을 지적하며, 그녀는 이 기술이 "적어도 2000년대 초반"부터 존재해 왔다고 말했습니다. 캐나다에 기반을 둔 ARHT Media는 사용자를 가상으로 회의에 초대할 수 있는 3D 디스플레이 시스템을 출시했습니다. 또 다른 기술 스타트업인 미국 회사 Spatial은 Facebook의 Oculus Quest 헤드셋을 통해 홀로그램 스타일의 회의를 촉진했습니다.

그리고 2021년 3월 Microsoft는 Microsoft Mesh라는 증강 및 가상 현실 작업실 도구를 출시했습니다. Mesh는 초기 단계이지만 실제 홀로그램과 회사가 "홀로포테이션"이라고 부르는 디지털 공간에서 실제 자신의 가상 렌더링을 모두 포함합니다.

VR로 만나요?

이러한 공상 과학 소설 같은 대안은 훌륭하고 훌륭하지만 실제로 화상 회의의 비효율(및 불행)을 우회하고 완전히 새로운 일련의 문제를 일으키지 않고 그렇게 할 수 있습니까?

Hackl은 "Horizon Workrooms를 경험해 본 결과 매우 흥미롭고 유용한 도구라고 말하고 싶습니다."라고 Hackl은 말합니다. 그러나 메타버스의 목적은 "필연적으로 현재 세계를 대체하는 가상 세계를 만드는 것이 아닙니다. 그것은 디지털 콘텐츠로 우리의 세계 위에 건물을 짓는 것입니다."

 

이것은 특히 젊은 세대에게 어필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가상 세계에서 시간을 보내면서 어떤 면에서 게임에 매우 익숙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작업에 관한 한 Horizon Workrooms와 같은 메타버스 중심 솔루션은 Zoom 에티켓이나 외모에 대해 걱정할 필요 없이 동료들이 만나고 협업할 수 있는 2차적이고 안전한 장소를 제공할 수 있지만 Hackl은 도구가 즉각적인 보편적 호소. 그녀의 이전 고용주 중 한 명이 Spatial을 사용하여 영업 통화를 호스팅했습니다. “저는 집에 있는 제 사무실에서 동료 10명의 홀로그램을 볼 것입니다. 일반 소비자가 반드시 그렇게 하는 것은 아닙니다.”

첫째, 진입장벽은 크고 작은 기업에게 너무 높을 수 있습니다. 특히 Horizon Workrooms의 경우 헤드셋은 개인과 회사 모두에게 고가입니다. 그리고 여전히 버그가 있습니다. Facebook CEO인 Mark Zuckerberg조차도 아바타의 입이 움직이지 않자 일시적으로 Horizon Workrooms 데모를 떠나야 했습니다. (Zuckerberg는 사용자가 언젠가 회사의 Oculus 브랜드가 아닌 다른 VR 헤드셋과 노트북 또는 데스크톱으로 참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합니다.)

아마도 가장 중요한 점은 극적인 직장 변화와 함께 다세대 인력을 확보하는 것은 어렵고 시간이 많이 걸리는 과정이라는 것입니다. 화상 채팅 기술의 기원은 1964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그리고 노스 텍사스 대학의 인류학 교수인 크리스티나 와슨(Christina Wasson)은 다음과 같이 지적합니다. 거대해질 것인데, 그런 일이 계속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그녀는 줌(Zoom) 전까지 시장을 찾지 못했다고 말합니다. 팬데믹 기간 동안 필요에 따라 기술이 노동자들에게 주입되었을 때였습니다.

 

그래도 Hackl은 Horizon Workrooms가 미래의 회의 중단을 위한 훌륭한 첫 단계라고 믿습니다. 그녀는 “얼리 어답터들이 그곳에 가서 이 도구를 사용하고 있으며 결국 대중 시장이 뒤따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오늘 일어날 일이 아닐 거라고 생각해요.”

잘못된 일을 방해?

기업들이 디지털 회의 공간을 재창조하기 위해 서두르면서, Wasson은 Zoom의 효율성을 과소평가하고 기술의 진정한 혁신을 과소평가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첫째, 우리가 얼굴과 신체 언어를 분석하는 방법의 대부분은 무의식적으로 발생합니다. 화상 회의는 우리가 다른 사람들과 상호 작용하는 방식을 바꾸지만 여전히 대면 대화 중에 처리하는 정보의 일부를 제공합니다. 그리고 언어 인류학을 연구하는 Wasson은 사람들이 실제로 "서로를 읽는 데 놀라울 정도"라고 말합니다.

그녀는 직원의 존재를 아바타와 같은 디지털 표현으로 전환하면 사람들이 얻는 것보다 잃는 것이 더 많을 수 있다고 우려합니다. “실제 인물을 볼 수 있는 줌 방식 설정은 아바타를 사용하는 것보다 훨씬 효과적입니다. 실제 얼굴과 몸보다 아바타에 전달되는 정보의 수준은 없습니다.”라고 Wasson은 말합니다. 이것은 기술이 아직 등장하고 있기 때문에 특히 사실일 수 있습니다. 이는 완전히 유동적이지 않은 이상한 제스처와 얼굴 표정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에 있을 때 대면 컨텍스트를 복제하려고 너무 집착하는 것은 잘못된 노력이라고 생각합니다."라고 Wasson은 말합니다. 그녀는 온라인 협업 진화의 다음 단계가 실제 생활의 디지털 복제가 아닐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그녀는 사용자가 실시간으로 공동 작업할 수 있는 온라인 화이트보드인 Miro와 같은 일부 비대면 도구가 우리가 함께 작업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Miro는 비디오 및 오디오 메시징 기능을 제공하지만 주요 목적은 사람들에게 함께 작업할 수 있는 공유 플랫폼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물리적 공간을 복제하려고 하는 것은 가치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온라인 매체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그 강점이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이 어떻겠습니까?” 회의 환경 조성에 관해 기업들과도 컨설팅을 하고 있는 Wasson은 말합니다. 그녀는 홀로그램 기술이 적어도 동료와 이야기할 때 가상 방을 읽는 데 VR에 대한 더 나은 대안이 될 수 있다고 믿습니다. 왜냐하면 신체 언어 및 기타 비언어적 형태의 의사 소통을 더 잘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궁극적으로 이러한 새로운 기술이 현재 우리가 잘 알고 있는 화상 통화를 대체할 수 있는지 여부는 한동안 알 수 없습니다. Hackl을 비롯한 미래학자들은 잠재적으로 사람들을 사로잡을 때에도 VR이나 홀로그램뿐만 아니라 기술의 조합을 사용할 것이라고 믿습니다.

그래도 우리가 원격 근무에 대해 가장 싫어하는 것 중 하나를 발전시킬 잠재력이 있다는 것을 아는 것은 약간 흥미진진합니다. 지금은 Zoom에서 서로에 대해 이야기하기만 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