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Work)

우리가 칭찬을 많이 하지 않는 이유

요약 집 2021. 9. 6. 22:37

칭찬을 하는 것은 우리를 불안하게 만들지만,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사람들을 칭찬하는 것은 양쪽 모두에게 엄청난 이점이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작가 마크 트웨인(Mark Twain)은 “칭찬의 행복한 표현은 인간이 가진 가장 희귀한 선물 중 하나이며, 칭찬의 행복한 전달은 또 다른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Twain은 그의 책을 칭찬했던 독일 황제와의 만남에 대해 설명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우리 모두는 진심으로 잘 표현된 칭찬을 받는 것이 예상치 못한 횡재만큼 기분이 좋을 수 있다는 감정을 확실히 동일시할 수 있습니다.

불행히도, 다른 사람들이 우리 자신의 말을 인식하는 방식에 대한 우리의 불안은 우리가 스스로 칭찬을 하는 것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결국 아무도 서투른 사람, 애용하는 사람 또는 화난 사람으로 보이고 싶어하지 않습니다.

시카고 대학의 행동 과학 교수인 Nicholas Epley는 “칭찬은 다른 사람들과 결과적으로 우리 자신을 기분 좋게 만드는 가장 쉬운 방법입니다. "하지만 좋은 생각이 떠오를 때 사람들은 종종 그것을 말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칭찬을 주고 받는 심리학에 대한 세 가지 새로운 연구는 칭찬을 받는 방식에 대한 두려움이 전혀 근거가 없다고 제안합니다. 그리고 그 어색함을 버리면 우리 모두는 친구, 가족, 동료와 더 나은 관계를 즐길 수 있습니다.

상호성의 법칙

심리학자들이 우리의 칭찬에 많은 관심을 기울인 것은 비교적 최근의 일이며 대부분의 초기 연구에서 설득력을 조사했습니다.

2010년의 한 기억에 남는 연구에서 캘거리의 Mount Royal University 심리학 부교수인 Naomi Grant는 참가자들에게 "인상 형성" 연구에 참여하도록 초대했습니다. 참가자들이 다소 지루한 설문지를 작성하는 동안 심리학 입문 학생으로 가장한 배우가 참가자의 옷을 가볍게 칭찬하는 대화를 시작했습니다. 조금 더 유휴 채팅을 한 후 배우는 대학 취업 행사에 대한 전단지를 나눠주고 있다고 언급하고 참가자에게 한 줌의 손을 잡고 싶은지 물었다.

 

아첨의 효과는 극적이었습니다. 참가자의 79%가 이벤트 홍보를 돕겠다고 제안한 반면 칭찬을 받지 않은 대조군 참가자의 46%와 비교됩니다.

그랜트의 가장 최근 연구는 이것이 상호주의에서 비롯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한 번의 좋은 턴이 다른 턴을 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할수록 도움이 되는 행동으로 칭찬을 따를 가능성이 커집니다. 영어로 우리는 종종 우리가 누군가에게 칭찬을 "지불"한다고 말합니다. Grant의 연구에 따르면 우리는 종종 그것을 거래의 일부로 간주합니다.

상호주의는 긍정적인 피드백이 직장에서 강력한 도구가 될 수 있는 이유를 설명할 수도 있습니다. 기술 회사 Intel과 미국 Duke University의 연구원이 수행한 연구에 따르면 현금 보너스보다 구두 칭찬이 생산성 향상에 더 효과적이었습니다.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아주 작은 것이 그렇게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깨닫지 못합니다."라고 미국 코넬 대학의 사회 심리학 교수이자 당신은 생각하는 것보다 더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의 저자인 Vanessa Bohns가 설명합니다.

소외된 혜택

불행히도 Bohns 자신의 연구는 우리가 말의 힘을 거의 인식하지 못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University of Pennsylvania에서 Erica Boothby와 함께 일하면서 Bohns는 참가자들에게 캠퍼스의 지정된 위치로 이동하여 임의의 낯선 사람에게 작은 칭찬을 전달하도록 요청했습니다. (동기에 대한 잠재적인 오해를 줄이기 위해 참가자들에게 동성에게 접근하도록 요청했습니다.) 참가자들은 자신의 선입견을 확인하기 위해 먼저 그 사람이 칭찬을 받으면 얼마나 기쁘고, 아첨하거나, 어색할지 추정해야 했습니다. 그들은 논평을 전달한 후 그 상대방이 그 교환에 대해 실제로 어떻게 느꼈는지에 대한 짧은 설문 조사가 포함된 봉인된 봉투를 칭찬 받는 사람에게 주었습니다.

 

수많은 실험을 통해 연구원들은 참가자들이 상대방이 칭찬을 들으면 얼마나 기쁠지 상당히 과소평가하고 그들이 그 만남을 발견할 때 얼마나 신나할 것인지를 상당히 과대평가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Bohns는 "그들은 이 상호 작용이 매우 어색하고 전달이 서툴다고 느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그러나 실제 교환은 훨씬 더 즐거웠습니다.

Epley는 Stanford University의 심리학자인 Xuan Zhao와 유사한 아이디어를 모색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낯선 사람들 간의 교류에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참가자들에게 이미 알고 있는 사람을 칭찬해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Bohns와 Boothby와 마찬가지로 Epley와 Zhao는 참가자들이 대화에 대한 예측에서 일관되게 비관적임을 발견했습니다. 그들은 지인이 칭찬을 받았을 때보다 실제로 느끼는 것보다 덜 기쁘고 어색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더 깊이 파고들면 Epley와 Zhao는 이러한 두려움이 참가자 자신의 사회적 "능력"에 대한 인식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보인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그들은 잘못된 어조를 치지 않고 칭찬을 올바르게 표현하지 않을까 걱정했습니다. Epley는 "받는 사람은 그것에 대해 두 번 방귀를 뀌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라고 말합니다. “그들은 칭찬이 얼마나 친절하고 좋은지 관심을 가질 뿐입니다.” (이 연구는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에 게재되기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Zhao는 "상대방이 보인다는 느낌을 받게 하는 것입니다."라고 말합니다.

칭찬 캘린더

물론 과도하게 사용할 위험이 있습니다. 친구, 파트너 또는 동료를 과도하게 칭찬하면, 그들은 당신의 칭찬에 싫증을 느끼거나 심지어 약간 짜증이 나기 시작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Epley와 Zhao의 추가 연구에 따르면 이러한 반응 역시 우리가 믿는 것보다 훨씬 가능성이 적습니다. 이 연구에서 그들은 이미 서로를 알고 있는 참가자 쌍을 다시 모집했습니다. 각 쌍의 한 멤버는 지인에 대해 5개의 개별적인 칭찬을 받았습니다. 그런 다음 연구원들은 이러한 칭찬을 받는 사람에게 다음 주에 걸쳐 하루에 한 번 칭찬을 나누어 전달했습니다.

전반적으로 칭찬을 듣고 받는 사람의 기쁨은 일주일 동안 감소하지 않았습니다. "그들은 매일 기분이 좋았습니다."라고 Epley는 말합니다.

이 연구를 직접 적용하기를 희망한다면 Bohns는 컨텍스트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누군가의 외모를 객관화할 수 있는 위험이 있는 경우 누군가의 외모를 칭찬하는 것은 분명히 적절하지 않습니다. "예절은 누군가의 사회적 가치를 실제로 전달하는 칭찬을 고수하는 것입니다."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여기에는 프레젠테이션에 대한 칭찬이나 어려운 고객을 다루는 방식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에 대한 진정한 존경심을 나타내는 친절한 생각이 있다면 과학적 연구의 메시지는 분명합니다. 공유하십시오. Twain의 격언과 달리 누군가의 최고의 자질에 대한 감사를 표시하기 위해 희귀한 선물이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Zhao는 "비용이 들지 않습니다. "다른 사람들을 행복하게 만드는 정말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David Robson은 Intelligence Trap: Why Smart People Make Dumb Mistakes(지금은 단행본으로 나와 있음)의 저자입니다. 그의 다음 책은 2022년 초에 출판될 The Expectation Effect: How Your Mindset Can Change Your World입니다. 그는 Twitter에서 @d_a_robson입니다.